자투리 시간 활용과 효과 > 입시자료실


입시자료실

입시연구소

이천에 위치한 신성스럽고 편안한 용면의 언덕!

  • 김용근 소장

    · 김용근입시전략연구소 대표 / 이천청솔기숙학원연구소 소장

    · 종로학원 평가이사 역임

    · 종로학원 / 종로편입학원 사외이사 역임

    · 포항공대 / 동국대 / 한양대 입시자문위원 역임

    · 고려대 / 울산의대 / 건국대 / 정보통신대 입시 자문위원 역임

    · 월간 대학입시 기자 / 월간 대입정보 편집부장 역임

자투리 시간 활용과 효과

24/01/16

본문

자투리 시간 활용과 효과


1. 자투리 시간의 의미

자투리 시간은 놓치기 쉬운 짧고 작은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통 소홀히 하거나 낭비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투리 시간의 예.

기숙학원에서의 자투리 시간은 쉬는 시간, 급식 때 줄 서 있는 시간, 점심시간, 저녁 시간, 잠자기 전 등이 있습니다.

 

3. 자투리 시간의 활용

학원에서 자투리 시간은 짧게는 5분부터 길게는 30분 내외일 것입니다.

1) 수업 시작 전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배울 내용을 예습하면 수업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수업이 종료된 직후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기억이 오래간다고 합니다.

3) 일부 학원에서는 식사시간마다 단어장을 휴대하게 함으로써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도록 강제하는 곳도 있습니다.

 

4. 자투리 시간의 효과

그 짧은 자투리 시간 활용한다고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처음에는 이렇게 의심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1) 매번 식사시간마다 5개에서 10개 정도의 단어를 암기한다면 하루에 20개 한 달이면 600개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고, 사자성어 2개씩만 암기해도 하루에 6개 한 달이면 180개를 암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자투리 시간의 힘이고, 자투리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 주는 사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2) 짧은 자투리 시간은 단어암기나 소제목 흩어보기 등으로 활용하고, 긴 시간은 큰 주제나 어려운 문제를 다룹니다.

 

3) 어떤 학생들은 스톱워치를 사용해 매일 자신이 하는 총공부량을 체크 해 가면서 어제의 자신과 오늘의 자신을 비교 경쟁해 가면서 역량을 키워나가는 학생도 있습니다. 짧은 자투리 시간도 찾아내 활용하겠다는 의미죠.


입시전문가 상담전화 031-637-2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