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포가 선정한 전공 추천 3 > 입시자료실


입시자료실

입시연구소

이천에 위치한 신성스럽고 편안한 용면의 언덕!

  • 김용근 소장

    · 김용근입시전략연구소 대표 / 이천청솔기숙학원연구소 소장

    · 종로학원 평가이사 역임

    · 종로학원 / 종로편입학원 사외이사 역임

    · 포항공대 / 동국대 / 한양대 입시자문위원 역임

    · 고려대 / 울산의대 / 건국대 / 정보통신대 입시 자문위원 역임

    · 월간 대학입시 기자 / 월간 대입정보 편집부장 역임

유니포가 선정한 전공 추천 3

24/01/22

본문

유니포가 선정한 전공 추천 3

 

추천 전공 3 수의학과(수의예과)

 

학과 소개 : 수의학과는 가축, 반려동물, 야생동물 뿐 아니라 수생동물까지 모든 동물의 질병 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배우는 곳입니다. 동물의 질병 예방과 치료를 담당하는 동물 의사를 기르지만, 궁극적으로는 인류와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전문 수의사를 기르는 곳입니다.

최근 새로운 동물 유래 질병이 나타나고 있고, 동물을 활용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의약품 개발이나 첨단생명공학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학과의 위상과 역할도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한 동물 질병 치료가 아니라 각종 생명공학 연구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평소 동물을 돌보거나 치료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기초과학 뿐 아니라, 생물, 화학 등에 관한 적성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실험이나 연구에 소질이 있다면 동물 치료나 생명공학 연구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 : 영어, 수학, 과학, 윤리

· 일반선택과목 : 영어교과(영어, 영어, 영어 독해와 작문), 수학교과(수학,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생명과학, 화학), 사회교과(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철학, 심리학)

· 진로선택과목 : 생명과학, 화학

· 전문교과: 고급 화학 및 고급 생명과학, 화학 실험 및 생명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 전문교과: 수의 보조, 애완동물 미용

 

진로 탐색 활동

· 직업인 멘토링 및 학과체험 : 동물 종류에 따른 수의 및 수의직 공무원 등 세부 직업에 대한 인터뷰, 문의를 통해 해당 학과에 대한 본인의 흥미 및 적성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관련 직업체험 : 애견 훈련, 애견 미용, 동물간호, 동물 치료, 특수동물사육 등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실험동물의학 : 실험동물의 생물학적 특성에 대한 비교 학습을 실시하고, 각종 실험동물의 생명과학 분야의 적용 사례와 아울러 실험동물 질병에 대해 배웁니다.

· 수의 내과학 : 환축의 기록부 작성, 수의사와 축주의 관계, 처방전 작성법, 치료제에 따른 약물 투여 방법 등을 배우고 소동물과 대동물을 대상으로 이학적 검사 방법 그리고 진단 및 치료 기법을 배웁니다.

· 수의 미생물학 : 동물의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에 대한 구조와 기능, 분리, 대사 과정 및 병원성 등에 대해 배웁니다.

· 수의 병리학 : 동물이 질병 상태일 때 그 동물의 세포, 조직 및 장기에 나타나는 형태학적 및 기능적 소견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질병의 병리현상에 관한 시작과 끝에 이르는 제반 과정을 이론과 다양한 실험적 수단을 통해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병리학적 능력을 기릅니다.

· 수의산과학 : 동물의 생명 현상과 번식 기능을 이해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질병이 번식효율 및 생산성 그리고 종족 보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배웁니다.

 

- 관련 자격 : 수의사, 축산기사

- 관련 직업 : 가축연구원, 검역원, 동물사육사, 수의연구원

 

-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 : 의약품 생산 업체, 의료 및 제약 업체, 동물 병원, 동물 사료 및 영양 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 : 수의학 및 축산학 관련 국가 연구소, 기업체 동물 의약품 연구소, 동물 생명공학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농림축산식품부, 국립축산과학원 등 수의·축산 관련 공공기관

 

- 수의학과(수의예과) 개설대학, 2023학년도 정시 경쟁률

강원대학교 수의예과 5.18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4.21

경북대학교 수의예과 7.33

경상국립대학교 수의예과 -

서울대학교 수의예과 2.89

전남대학교 수의예과 8.13

전북대학교 수의예과 7.95

제주대학교 수의예과 30.30

충남대학교 수의예과 6.24

충북대학교 수의예과 7.91

 


입시전문가 상담전화 031-637-2282